SMP

상호 연결된 하나 이상의 컴퓨터가 그룹을 이루어 작업을 함께 처리하는 방식

 

CRS(Cluster Ready Service)는 10g Real Application Cluster의 새로운 기능으로, 모든 플랫폼에 대한 표준화된 클러스터 인터페이스를 제공해 주고, 이전 버전에 없었던 새로운 고가용 서비스를 제공해 줍니다.

 

 

CRS는 H/W업체에서 제공하는 Cluster S/W/와 함께 사용 되어질 수도 있으며, H/W 업체의 Cluster S/W없이 CRS자체만으로도 구성할수 있습니다.

 

 9i RAC환경에서는 H/W업체에서 제공하는 Cluster S/W 사용이 필수요소였지만, 10g RAC로 오면서 H/W 업체의 Cluster S/W의 사용은 선택사항이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CRS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아래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 CRS 10g RAC를 설치하기 전에 설치되고 실행되어야 합니다.

 - CRS HOME과 ORACLE_HOME은 반드시 다른 디렉토리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 CRS를 설치하기 전에, VOTING 파일 또는 OCR(Oracle Configuration Repository)파일을 설치 할 수 있는 공유된 

   디렉토리 또는 디바이스가 구성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한 voting file은 최소 20MB 정도 크기이며, OCR 파일은

   최소 100MB 크기가 되어야 합니다.

 - CRS 및 RAC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 구성되어야 합니다.

   Public Interface

   Pravate Interface

   Virtual Interface

 - RAC NODE당 1개의 CRS 데몬만 실행 가능합니다.

 - 네트워크 split이 있을 경우 (NODE간 통신 두절) data corruTESTion을 방지 하기 위해 하나 또는 그 이상의 NODE

   에서 시스템 Rebooting 현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를 중단시키는 올바른 방법은, 장비를 shutdown 시키거나, "init.crsstop" 명령을 실행시키는 것입니다.

 

 

 

CRS를 구성하고 있는 프로세스

 

 - CRSD

 

CRS를 구성하고 있는 가중 중요한프로세스로서 RAC에서 담당하는 역활은 아래와 같습니다.

  - HA(High Availability) 작업을 위한 엔진

  - Application 자원 관리

  - Application 자원을 구동, 정지, failover 처리

  - OCR(Oracle Configuration Repository)의 구성 프로파일 관리

  - OCR의 현재 알려진 상태를 저장

  - root 권한으로 실행

 

 이처럼 CRSD 데몬은 RAC환경에서 가장 기본적인 NODE간의 자원상태를 감지하고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해당 NODE를 Down 하거나 Rebooting 하는 역활을 수행하게 됩니다. CRS데몬은 장애 발생 시 자동으로 구동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만약에 CRS 데몬을 OS명령어로 KILL하게 될 경우 해당 NODE는 Rebooting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CSSD

 

   CSSD는 RAC의 일부로, ASM과 함께 단일 인스턴스를 구성

   NODE 맴버쉽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

   그룹 서비스 제공

   기본적인 클러스터 LOCK 기능 제공

   오라클 계정으로 실행

 

  이처럼 CSSD 데몬은 데이터베이스의 Syncronization 부분을 담당하게 됩니다.

 

 

 

 

 

'Oracle > RA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스턴스 시작/종료 명령어  (0) 2013.09.04
RAC 관리 명령어  (0) 2013.09.04
단어 개념  (0) 2013.09.04
File System 과 Raw Device의 차이  (0) 2013.09.04
Posted by Any DB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