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 개념

Oracle/RAC 2013. 9. 4. 15:16

GRID COMPUTING 특징

분산 네티워크를 통해서 서버에서 감당해야 하는 부하를 분산시켜 사용자에게 원하는 데이터를 빠른속도로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의 서버 부하는 서버의 하드웨어적인 SPEC를 업그레이드하여 부하를 줄여야 했으므로 처음 서버의 구성에서 부터 하드웨어의 업그레이드를 고려하여
서버를 구성해야 했다면 분산 네트워크의 경우는 저급 SPEC의 서버라도 네트워크를 통해서 다수의 서버를 통합하여 자원 혹은 정보를 공급하므로
처음 서버의 구성을 할때 서버의 SPEC 고려사항이 상대적으로 줄어들었다.
만약, 부하가 걸린다면 네트워크를 통해서 서버를 붙여주기만 하면 그만이기 때문이다.

 

L2, L3, L4 스위치
두개의 서버를 클러스터링을 하여 운영을 할 경우 하나의 통신 회로에 집중되던 로드를 스위치를 통해서 이를 분산시키며 (Load Balancing) 예상치 못하게 하나의 서버가 shutdown 되었을 경우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는 서버로 이전시키는(FAILOVER) 역활을 하는것이다.
이는 WEB을 기준으로 했을 때 서블릿을 처리하는 WAS에 접근했을 때 두개의 WAS중 현재 로드가 덜한 곳으로 스위치가 유저의 요청을 WEB SERVER에 전달하고,
두개의 WEB SERVER중 로드가 덜한 곳에서 이미지나 음악파일등을 가져와 유저가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여 현재 조금 더 여유로운 곳으로 분산시켜준다는 것이다.

 

RAC (Real Application Cluster)
DB 서버의 장애를 대비해서 DB서버를 2대 이상 설치하는 것. 2대의 DB서버의 내용은 반드시 같아야 한다.

 

Clusterware
DB 서버를 관리해주는 프로그램. RAC내에서 어떻게 작동하고 관리하는지 알아야 한다.
Clusterware를 관리하는 것이 어렵다.

 

CRS 프로그램
사용자가 DB에 접속을 할 경우 직접 DB로 접속되는 것이 아니라 CRS로 접속하여 CRS node1과 node2중 어느 node로 접속 할 지를 분배해 준다.
CRS 데몬은 어떠한 장비가 살아있고 죽어있는지의 상태를 모두 알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자기가 관리하는 서버의 IP 및 서버가 몇대가 있는지를 알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정보들을 OCR 이라는 파일에 저장되어 있다. Clusterware에 CRS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CRS는 엔진에 CRS라는 Directory가 생성되고 그 안에 설치가 된다.

 

OCR : 모든 자원(Insatance)들을 관리한다.

 

Vote : Instance의 활성, 비활성 상태를 저장하고 있는 파일. CRS가 이 파일을 보고 정보를 얻는다.

 

Publick IP : 외부에서 관리자가 접속하는 IP

Private IP ( Inter Connect) : Instance끼리 정보를 주고 받는다. 이때 사용하는 IP가 private IP이다.

Node1과 Node2가 통신할 때만 사용되는 IP이다. 사용자가 쓰는 것이 아니라 CRS가 Instance끼리 통신하는데 사용한다.

외부에서 접근이 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private IP는 사설 IP를 많이 부여해 준다.

virtual IP : CRS가 로드밸런싱 할 떄 쓰는 IP

한 서버에 LAN카드가 총2개이다.

 

 

 

'Oracle > RAC' 카테고리의 다른 글

RAC 구성 프로세스  (0) 2013.09.04
인스턴스 시작/종료 명령어  (0) 2013.09.04
RAC 관리 명령어  (0) 2013.09.04
File System 과 Raw Device의 차이  (0) 2013.09.04
Posted by Any DB
,